자존감 향상 성찰 교실
운영목적
- 2024학년도 학생 생활 지도 전반을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로 학생-학부모-교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다음의 목표를 두어 실시한다.
- 건전한 생활습관 형성
- 배움 중심의 활기찬 교실 분위기 조성
- 아름다운 인성 함양
- 학생 자정 능력 함양
운영방침
- 2024학년도 성찰교실은 학교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방침에 의해 실시하되 학교구성원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전제로 한다.
-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에 중점을 둔다.
- 성찰교실은 ‘훈계’단계와 ‘징계’단계로 구별하여 시행한다.
- 형평성과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적용한다.
- 처벌보다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가 되도록 한다.
- 전 학교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다.
- 공정하고 엄정한 상벌을 적용한다.
세부계획
- 출결(무단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 무단결석), 수업 태도, 흡연, 교복 위반, 휴대폰 등 학생 생활지도 전반에 걸쳐 지도
- 교칙을 위반한 학생들은 방과 후 성찰교실에 입실하여 성찰 활동을 실시
- 대안교실과의 연계
예산계획
구분 | 소요 예산 | 재원 | 비고 (주관 부서) |
---|---|---|---|
성찰교실지도비 | 4,800,000 | 본예산 | 학생안전부 |
합계 | 4,800,000 | 본예산 |
기대 효과
- 지속적이고 일관된 성찰교실 실시로 학생들의 준법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이 영위될 것으로 기대
- 교사-학생-학부모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하여 긍정적 학교생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 학생들의 인성 함양으로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지역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학교 내 대안 교실
운영목적
-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흥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몰입도 향상 및 학생 진로 모색
운영방침
- 운영시기 : 1학기 / 2학기, 학기별 상시 운영
- 부분 요일제, 기수제 혼용
- 상시 운영 : 학생 및 담임교사의 요청에 따라 4, 5교시 상시운영
- 코로나19 및 학사일정 등 상황에 따른 변동 가능, 지필평가 기간 운영 중지.
- 운영장소 : 교내 대안교실(2층) 및 실습실.
다. 세부 실시 계획
대상 | 교육내용 | 시기 | 주관부서 | |
---|---|---|---|---|
1, 2학년 (프로그램당 20명 내외) |
치유 프로그램 | 대안교실 『쉼』 학생 심리 상담 및 치표지원 기타 프로그램 운영 |
1학기(4월~7월) 2학기(9월~12월) |
정서상담부 |
자기 계발 프로그램 | 사제동행 문화체험 사제동행 밴드 운영 푸드테라피 |
|||
진로체험 | 청소년 시설 직업프로그램 연계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
|||
신체활동 | 헬스트레이너 볼링, 당구 |
|||
공동체 체험프로그램 | 봉사활동 |
예산 계획
구분 | 소요예산 | 주관부서 |
---|---|---|
교육운영비 | 심리치료(강사비) 1명*50만원=50만원 프로그램 운영(강사비) 11만원*17회=187만원 |
정서상담부 |
교육운영비 | 체험활동비 + 재료비 + 간식비 = 403만원 | |
교사동아리 | 5명*6만원=30만원 | |
업무추진비 | 3만원*5명*2회=30만원 | |
계 : 7,000,000원 |
기대효과
- 대안적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의 학업 중단 예방과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 제고
- 학교생활부적응학생의 소질과 적성, 흥미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향상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협의로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다각적인 예방 대책을 강구
문화 예술 특성화 동아리 운영
운영목적
- 문화예술 자체를 즐기고 생활화하여 맑고 아름다운 마음 함양
- 교내 외 행사 등을 통하여 문화예술로 지역문화에 연계하여 인재를 양성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기 위한 장을 통해 문화예술프로그램 개발
- 학교와 지역사회 현장에 알맞은 참여형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
- 다양한 전시 및 연주 감상을 통해 자신만의 창작 능력 배양
운영방침
- 교과를 중심으로 전체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 공연, 체험, 관람, 촬영, 편집 등의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체험활동 지원
- 문화 소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 지원
- 문화예술교육 특성화를 통한 학생과 학생, 교사, 학부모 간의 소통 창 마련
세부계획
학생 문화 예술 동아리별 활동 내용
동아리명 | 동아리 활동 내용 | 대상 | 지도교사 | 장소 |
---|---|---|---|---|
DIY클래스반 | 수제 공예품 창작 활동 | 2학년 | 천○○ | 동아리실 |
똘똘한 끼를 가진 영재반 | Vlog, 유튜브 영상 제작 및 편집 | 전학년 | 박○○ | 동아리실 |
베아트리스 | 꿈, 끼, 희망을 담은 댄스 연습 및 공연 활동 | 선발 | 정○ | 동아리실 |
캘리 위드 송 | 캘리그라피 제작 및 듀엣 송 연습 | 2학년 | 문○○ | 동아리실 |
뷰티플 아트 | 다양한 문화 체험활동 | 선발 | 안○○ | 동아리실 |
AI 하모니 | AI를 접목한 문화 예술 활동 | 선발 | 강○○ | 동아리실 |
문화예술 | 아트컬쳐 | 2학년 | 노○○ | 동아리실 |
학생 문화 예술 동아리 운영 내용
기간(월별) | 운영 내용 | 대상 | 장소 |
---|---|---|---|
4,6,9월 | 교내 버스킹 공연 | 전교생+교사 | 교내 |
7월 | 교내 릴스 대회 | 전교생+교사 | 다목적체육관 |
9월 | 캘리그라피 대회 | 전교생+교사 | 다목적교육실 |
9월 | 교내 미술대회 | 전교생 | 교내 |
9월 | 학교 축제 공연 프로그램(댄스) | 전교생+교사 | 학산관 |
5~11월 | 지역 축제 공연(댄스) | 지역민 | 광주 |
4~11월 | 공예 체험 프로그램 | 전교생 | 동아리실 |
4~11월 | 악기 체험 프로그램 | 1학년 | 음악실 |
5~10월 | 미술 체험 프로그램 | 2학년 | 광주 전역 |
예산 계획
항목 | 내용 | 산출 내역 | 금액(원) |
---|---|---|---|
교육운영비 | 체험활동 프로그램 결과물 제작 | 15,000원×220명×1회 | 3,300,000 |
재료구입 | 80,000원×10명×1회 | 800,000 | |
체험활동 프로그램비 | 10,000원×20명×3회 | 600,000 | |
체험활동 시상품비 | 10,000원×12명×3회 | 360,000 | |
학생교육 간식비 | 4,000원×20명×12회 | 960,000 | |
학생교육 식비 | 8,000원×20명×4회 | 640,000 | |
소계 | 6,660,000 | ||
비품구입비 | 이팩터 구입비 | 1,300,000원×1개×1회 | 1,300,000 |
무선 마이크 구입비 | 250,000×2개×1회 | 500,000 | |
악기 구입비 | 500,000×2개×1회 | 1,000,000 | |
악기 소모품 구입비 | 20,000×2개×1회 | 40,000 | |
소계 | 2,840,000 | ||
업무협의비 | 협의회비 | 25,000×10명×2회 | 500,000 |
총계 | 10,000,000 |
기대효과
- 문화예술 체험교육을 통해 오감(五感)을 높이고 우리의 삶에서 행복을 발견함
-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 매일 새로운 삶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이 삶 속에서 행복이 주는 중요함을 말할 수 있음
- 몰입과 행복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짐
- 올바른 마음의 자세 갖게 하여 바른 인성을 기르도록 함
- 자신의 관점을 바꾸고 다양한 가치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올바름을 실천할 수 있음
-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여 평생 동안 가져갈 자신의 꿈을 갖는 교육이 됨
- 다양한 가치를 겪고 실천하면서 베푸는 삶을 실천할 수 있음
- 아름다운 것을 음미하고 생활 속에서의 실천 방법을 찾을 수 있음
- 관계 증진을 통해 공동체 민주시민의 발판을 마련함
- 좋은 관계를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음
- 나누고 베푸는 것의 중요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말할 수 있음
- 동아리 관계 형성을 통한 ‘어떤 마음으로’, ‘무엇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 맺느냐’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것이 지니는 의미를 말할 수 있음
- 자기관리를 통해 사회 역량의 주인으로 성장
- 면접,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관리와 면담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 제시할 수 있고, 직접 자기관리를 할 수 있음
- 개인 악기 연주, 오케스트라 합주, 공연 참가 및 관람, 지역사회 봉사활동, 악기를 통해 사랑과 문화를 전달하는 연주 봉사활동을 실천함
-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
1교 1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운영목적
- 교사와 학생이 한 권의 책을 읽기 위한 학급 도서 구입 및 학급 독서 활동 실천으로 사제동행 교내 독서 문화 확산
- 사제동행 독서로 교사 학생간 밀착형 소통과 공감 기회 확대
- 자연스러운 책읽기 문화 조성을 통한 문해력 향상, 학습 결손 회복 효과
운영방침
- 학급 담임과 함께하는 등교후 1교시 시작전 자투리 시간 사제동행 독서 활동 실시
- 교과 담당과 함께하는 수업 시작 5분 그림책 독서 활동 실시
세부계획
프로젝트 명 | 주요 내용 |
---|---|
“책, 담(談)쌓기” |
|
“책, 오(Oh)분만” |
|
예산 계획
구분 | 소요 예산 | 재원 | 비고 (주관 부서) |
|
---|---|---|---|---|
교육운영비 | 학급도서구입비 12,000원 × 20권 × 10학급 | 2,400,000 | 공모사업 | 교육연구부 |
교육운영비 | 북마크만들기, 담쌓기, 오분전 전시 재료 등 300,000원 × 2회 | 600,000 | 공모사업 | 교육연구부 |
합계 | 3,000,000 | 공모사업 |
기대효과
- 사제동행 독서로 교사 학생간 밀착형 소통과 공감 기회 확대
- 문해력 향상 및 독서의 즐거움과 성장 경험 제공
- 자연스러운 책읽기 문화 조성 및 확산을 통한 공동체 의식 회복
2024학년도 참여 공모사업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