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동일미래과학고

특별특색사업

  • 학교소개
  • 특별특색사업

자존감 향상 성찰 교실

운영목적
2024학년도 학생 생활 지도 전반을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로 학생-학부모-교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다음의 목표를 두어 실시한다.
건전한 생활습관 형성
배움 중심의 활기찬 교실 분위기 조성
아름다운 인성 함양
학생 자정 능력 함양
운영방침
2024학년도 성찰교실은 학교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방침에 의해 실시하되 학교구성원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전제로 한다.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에 중점을 둔다.
성찰교실은 ‘훈계’단계와 ‘징계’단계로 구별하여 시행한다.
형평성과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적용한다.
처벌보다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가 되도록 한다.
전 학교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다.
공정하고 엄정한 상벌을 적용한다.
세부계획
출결(무단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 무단결석), 수업 태도, 흡연, 교복 위반, 휴대폰 등 학생 생활지도 전반에 걸쳐 지도
교칙을 위반한 학생들은 방과 후 성찰교실에 입실하여 성찰 활동을 실시
대안교실과의 연계
예산계획
구분 소요 예산 재원 비고
(주관 부서)
성찰교실지도비 4,800,000 본예산 학생안전부
합계 4,800,000 본예산  
기대 효과
지속적이고 일관된 성찰교실 실시로 학생들의 준법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이 영위될 것으로 기대
교사-학생-학부모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하여 긍정적 학교생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학생들의 인성 함양으로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지역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학교 내 대안 교실

운영목적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흥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몰입도 향상 및 학생 진로 모색
운영방침
운영시기 : 1학기 / 2학기, 학기별 상시 운영
부분 요일제, 기수제 혼용
상시 운영 : 학생 및 담임교사의 요청에 따라 4, 5교시 상시운영
코로나19 및 학사일정 등 상황에 따른 변동 가능, 지필평가 기간 운영 중지.
운영장소 : 교내 대안교실(2층) 및 실습실.
다. 세부 실시 계획
대상 교육내용 시기 주관부서
1, 2학년
(프로그램당
20명 내외)
치유 프로그램 대안교실 『쉼』
학생 심리 상담 및 치표지원
기타 프로그램 운영
1학기(4월~7월)
2학기(9월~12월)
정서상담부
자기 계발 프로그램 사제동행 문화체험
사제동행 밴드 운영
푸드테라피
진로체험 청소년 시설 직업프로그램 연계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신체활동 헬스트레이너
볼링, 당구
공동체 체험프로그램 봉사활동
예산 계획
구분 소요예산 주관부서
교육운영비 심리치료(강사비) 1명*50만원=50만원
프로그램 운영(강사비) 11만원*17회=187만원
정서상담부
교육운영비 체험활동비 + 재료비 + 간식비 = 403만원
교사동아리 5명*6만원=30만원
업무추진비 3만원*5명*2회=30만원
  계 : 7,000,000원
기대효과
대안적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의 학업 중단 예방과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 제고
학교생활부적응학생의 소질과 적성, 흥미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협의로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다각적인 예방 대책을 강구

문화 예술 특성화 동아리 운영

운영목적
문화예술 자체를 즐기고 생활화하여 맑고 아름다운 마음 함양
교내 외 행사 등을 통하여 문화예술로 지역문화에 연계하여 인재를 양성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기 위한 장을 통해 문화예술프로그램 개발
학교와 지역사회 현장에 알맞은 참여형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다양한 전시 및 연주 감상을 통해 자신만의 창작 능력 배양
운영방침
교과를 중심으로 전체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공연, 체험, 관람, 촬영, 편집 등의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체험활동 지원
문화 소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 지원
문화예술교육 특성화를 통한 학생과 학생, 교사, 학부모 간의 소통 창 마련
세부계획
학생 문화 예술 동아리별 활동 내용
동아리명 동아리 활동 내용 대상 지도교사 장소
DIY클래스반 수제 공예품 창작 활동 2학년 천○○ 동아리실
똘똘한 끼를 가진 영재반 Vlog, 유튜브 영상 제작 및 편집 전학년 박○○ 동아리실
베아트리스 꿈, 끼, 희망을 담은 댄스 연습 및 공연 활동 선발 정○ 동아리실
캘리 위드 송 캘리그라피 제작 및 듀엣 송 연습 2학년 문○○ 동아리실
뷰티플 아트 다양한 문화 체험활동 선발 안○○ 동아리실
AI 하모니 AI를 접목한 문화 예술 활동 선발 강○○ 동아리실
문화예술 아트컬쳐 2학년 노○○ 동아리실
학생 문화 예술 동아리 운영 내용
기간(월별) 운영 내용 대상 장소
4,6,9월 교내 버스킹 공연 전교생+교사 교내
7월 교내 릴스 대회 전교생+교사 다목적체육관
9월 캘리그라피 대회 전교생+교사 다목적교육실
9월 교내 미술대회 전교생 교내
9월 학교 축제 공연 프로그램(댄스) 전교생+교사 학산관
5~11월 지역 축제 공연(댄스) 지역민 광주
4~11월 공예 체험 프로그램 전교생 동아리실
4~11월 악기 체험 프로그램 1학년 음악실
5~10월 미술 체험 프로그램 2학년 광주 전역
예산 계획
항목 내용 산출 내역 금액(원)
교육운영비 체험활동 프로그램 결과물 제작 15,000원×220명×1회 3,300,000
재료구입 80,000원×10명×1회 800,000
체험활동 프로그램비 10,000원×20명×3회 600,000
체험활동 시상품비 10,000원×12명×3회 360,000
학생교육 간식비 4,000원×20명×12회 960,000
학생교육 식비 8,000원×20명×4회 640,000
소계 6,660,000
비품구입비 이팩터 구입비 1,300,000원×1개×1회 1,300,000
무선 마이크 구입비 250,000×2개×1회 500,000
악기 구입비 500,000×2개×1회 1,000,000
악기 소모품 구입비 20,000×2개×1회 40,000
소계 2,840,000
업무협의비 협의회비 25,000×10명×2회 500,000
총계 10,000,000
기대효과
문화예술 체험교육을 통해 오감(五感)을 높이고 우리의 삶에서 행복을 발견함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 매일 새로운 삶을 느낄 수 있도록 함
학생들이 삶 속에서 행복이 주는 중요함을 말할 수 있음
몰입과 행복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짐
올바른 마음의 자세 갖게 하여 바른 인성을 기르도록 함
자신의 관점을 바꾸고 다양한 가치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올바름을 실천할 수 있음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여 평생 동안 가져갈 자신의 꿈을 갖는 교육이 됨
다양한 가치를 겪고 실천하면서 베푸는 삶을 실천할 수 있음
아름다운 것을 음미하고 생활 속에서의 실천 방법을 찾을 수 있음
관계 증진을 통해 공동체 민주시민의 발판을 마련함
좋은 관계를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음
나누고 베푸는 것의 중요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말할 수 있음
동아리 관계 형성을 통한 ‘어떤 마음으로’, ‘무엇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 맺느냐’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것이 지니는 의미를 말할 수 있음
자기관리를 통해 사회 역량의 주인으로 성장
면접,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관리와 면담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 제시할 수 있고, 직접 자기관리를 할 수 있음
개인 악기 연주, 오케스트라 합주, 공연 참가 및 관람, 지역사회 봉사활동, 악기를 통해 사랑과 문화를 전달하는 연주 봉사활동을 실천함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

1교 1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운영목적
교사와 학생이 한 권의 책을 읽기 위한 학급 도서 구입 및 학급 독서 활동 실천으로 사제동행 교내 독서 문화 확산
사제동행 독서로 교사 학생간 밀착형 소통과 공감 기회 확대
자연스러운 책읽기 문화 조성을 통한 문해력 향상, 학습 결손 회복 효과
운영방침
학급 담임과 함께하는 등교후 1교시 시작전 자투리 시간 사제동행 독서 활동 실시
교과 담당과 함께하는 수업 시작 5분 그림책 독서 활동 실시
세부계획
프로젝트 명 주요 내용
“책, 담(談)쌓기”
  • 1년 동안 담임과 학급 학생이 함께 “1권의 책 읽기”
  • 매일 등교후 수업 시작전까지 10분 이상 책 읽는 시간 확보
  • 학기별 1~2회 학급별로 북마크 만들기, 독후 감상 활동회 시간 확보(창체 자율활동)
  • 학년말 학급별로 읽은 책을 “담쌓기” 이벤트를 실시하여 사제동행 독서활동 성과 공유(교내 다목적 체육실 등 학년 전체 행사 공간 확보)
“책, 오(Oh)분만”
  • 1년 동안 교과담당과 수업 학생이 함께 “오(Oh)분간 그림책 읽기”
  • 교과 담당 중 희망자를 선발하여 수업 시작 5분간 그림책 읽기(그림책 수준 및 내용은 사전 검토 후 선정)
  • 학년말 교과 시간에 읽은 그림책에 대한 독후화 전시“오분展”을 개최하여 성과를 공유(각반 교실 복도)
예산 계획
구분 소요 예산 재원 비고
(주관 부서)
교육운영비 학급도서구입비 12,000원 × 20권 × 10학급 2,400,000 공모사업 교육연구부
교육운영비 북마크만들기, 담쌓기, 오분전 전시 재료 등 300,000원 × 2회 600,000 공모사업 교육연구부
합계   3,000,000 공모사업  
기대효과
사제동행 독서로 교사 학생간 밀착형 소통과 공감 기회 확대
문해력 향상 및 독서의 즐거움과 성장 경험 제공
자연스러운 책읽기 문화 조성 및 확산을 통한 공동체 의식 회복

2024학년도 참여 공모사업

  • 고교학점제 선도학교(2021~, 4년차)
  • 디지털 교육혁신 선도학교(2023~, 2년차)
  •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2015~, 10년차)
  •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사업(2022~, 3년차)
  • 빛고을 직업교육 혁신지구사업(2023~, 2년차)
  •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지원사업(2022~, 3년차)
  • 문화예술 특성화 학교(2019~, 6년차)
  • 선생님과 함께하는 학급독서 지원사업(2024, 1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