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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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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찰 교실 운영(특별사업)

가. 목표
1) 2021학년도 학생 생활 지도 전반을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로 학생-학부모-교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 기대
2) 건전한 생활습관 형성과 배움 중심의 활기찬 교실 분위기 조성
3) 민주적 학생 자치 능력 함양과 아름다운 인성 함양
4) 친밀한 사제 관계 유지와 올바른 인성교육 실시
나. 운영 방침
1) 인성 함양과 준법의식 고취에 중점
2) 성찰교실은 ‘훈계’단계와 ‘징계’단계로 구별하여 시행
3) 처벌보다 예방 중심의 생활지도와 전 학교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
4) 형평성과 일관성 있는 기준과 공정하고 엄정한 상벌 적용
다. 운영 개요
1) 생활지도 전 분야에 걸쳐 시행
2) 학생, 담임교사, 학생안전부의 주요 역할 인지
3) 사안별 성찰 교실 적용 기준 마련
4) 학생회 및 학급단위 자율 규칙 마련
5) 성찰교실 미이수자에 대한 엄정한 관리
6) ‘동일다움’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라. 세부 운영 계획
※ [학생마당]-[생활규정]-[성찰교실] 2021학년도 성찰교실 운영계획 => 바로가기
성찰교실 안내 영상 => https://youtu.be/uAIfZMzNfEc
마. 기대 효과
1) 지속적이고 일관된 성찰교실 실시로 학생들의 준법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2) 학생 자치의 활성화로 자율적인 준법의식 향상 기대
3)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이 영위될 것으로 기대
4) 교사-학생-학부모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하여 긍정적 학교생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5) 인성 함양으로 학교 - 지역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특별사업)

가. 목적
1)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2)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흥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3)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몰입도 향상 및 학생 진로 모색
나. 운영 방침
1) 부적응 학생 및 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기수제, 요일선택제, 반일제 등을 혼용
2) 코로나19에 의한 학사일정 조정을 반영
3) 사용 예산이 적절하게 안배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다. 세부 추진 계획
1) 학기별 실시
가) 학기별 11회(총22회)를 운영하되 학사일정에 의해 변경 가능
나) 일주일 2~3회 요일선택제를 활용
다) 5,6,7교시를 활용한 반일제를 운영
2) 운영 프로그램
가) 치유 프로그램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 프로그램
나) 적성 및 자기 계발 프로그램
바리스타 체험
가죽공예
석고방향제 만들기
향초 만들기 등
다) 교원 동아리 및 교사 연수
대안교실 관련 교사동아리 모집
교사연수 : 전체 교사 대상 대안교실 연수(연1회)
라. 예산 활용 계획
구분 소요 예산 재원 비고 (주관부서)
교실운영비 ▪대안교실 환경 구비(124,000원) 교육청 정서상담부
프로그램 운영 ▪체험학습비(1,500,000원)
▪강사 및 재료비(4,510,600원)
▪간식비(1,320,000원)
업무추진비 ▪협의회비(240,000원)
동아리활동비 ▪교원동아리 활동(300,000원)
마. 기대효과
1)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의 학업중단 예방과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 제고
2)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소질과 적성, 흥미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향상
3)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협의로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다각적인 예방 대책을 강구하는 분위기 조성

문화예술특성화학교 운영(특색사업)

가. 목표
1) 문화예술 자체를 즐기고 생활화하여 맑고 아름다운 마음 함양
2) 교내 외 행사 등을 통하여 문화예술로 지역문화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3)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기 위한 장을 통해 문화예술프로그램 개발
4) 학교와 지역사회 현장에 알맞은 참여형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
5) 문화예술교육특성화를 통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의 소통의 창을 마련
6) 공연 제작과 관람에서 그치지 않고 트렌드에 맞게 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 함양
나. 연간 업무 추진계획
1) 문화예술동아리(오케스트라) 운영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3월 ~ 12월 문화예술동아리(오케스트라)운영 학생 음악실
2) 꿈과 끼를 찾아라 정기 연주회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1 7월 여름아 부탁해 콘서트 전교생+교사 다목적체육관
2 10월 학교 축제 공연 전교생+교사 설원관
3 12월 지난크리스마스 콘서트 전교생+교사 다목적체육관
공연을 중심으로 마술, 댄스, 가창, 기악에 재능을 가진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
3) 학부모 초청 공연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1 3월 학부모 초청 콘서트 실시 전교생+학부모 다목적체육관
4) 지역사회 연계 공연 및 봉사활동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1 7월 여름캠프 및 재능기부 봉사 재능기부 학교/지역 봉사터전
2 10월 10월 지역 축제 문화제 참가 재능기부 남구/동구 문화축제참가
공연을 중심으로 마술, 댄스, 가창, 기악 등으로 지역사회 문화재능기부 참여
5) 지역사회 문화 체험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1 6월, 10월 문화체험활동 희망학생 지역체험공간
문화예술회관, 비엔날레, 문화의전당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 부여
6) 평가계획
항목 평가내용
발표회 학부모총회, 연 4회 작은공연, 축제공연참가, 졸업*입학식
감상문 연주회 및 프로그램 감상이후 감상문 작성
포트폴리오 학생 포트폴리오 작성 및 연주회 후기 작성
설문조사 사업종료 이후 만족도 평가, 연주회 관람객을 상대로 설문조사
다. 기대효과
1) 교육을 통한 우리의 삶에서 행복 찾기
학생들이 삶 속 에서 행복이 주는 중요성과 실천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전인적 교육과 문화예술활성화
2) 자기관리 및 관계 증진을 통해 공동체 민주시민의 발판을 마련
나누고 베푸는 것의 중요성과 행복과의 관계 의미 이해
공연 참가 및 관람, 문화를 통해 사랑과 지역사회에 재능을 전달하는 봉사활동
3) 사회적거리두기 속에서 피어난 인성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거리는 더욱 멀어지고 비대면활동이 강화되면서 사회복지 사각지대가 늘어나고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이 더욱 늘어나는 상황속에서도 학생들의 참여 유지
사회적거리두기와 방역을 바탕으로 한 문화 체험활동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안전 확보

올(ALL)바른인성프로그램(특색사업)

가. 목적
1) 더불어 살아가는 배려와 나눔의 실천 기회 제공
2) 경험을 통한 자기성찰, 행동으로 발전하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 이해
3) 타인의 정서를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함양
4) 인성 함양을 통한 적성과 직무역량 개발
5) 학생들에게 전인적 품성으로서의 ‘인성’의 중요성을 일깨움.
6) 다양한 인성 체험 행사에 참여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타인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 및 공감의 폭을 넓히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7) 학교의 다양한 인성 체험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의 제도로 통합함으로써 인성 교육을 위한 인적, 물적 지원 및 협력 체계 구축
나. 추진전략
1) 학생이 주도적으로 운용하는 자율적 프로그램으로 학교 생활기록부와 연계는 인성인증 시스템
2) 인성품격별 독립적으로 운영하여 인증 자격을 부여하고 인성 요소를 갖춘 학생에게 인품 인증을 수여하며, 1, 2, 3학년 중심으로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과 희망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
3) 지속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천을 통해 전문성, 창의성, 도전정신, 도덕성, 주인의식을 갖춘 올바른 직장인을 육성하고, 취업역량 강화
4) 인성교육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공신력 확보 및 취업 인증제의 기능 강화
5) 학급 단위로 구성된 학급자치회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참여 활성화와 학급 우수 학생 2명 시상(표창장-모범학생부문)
다. 추진내용
구분 내용 단위 확인
1 시간 관리
  • 우수행동 포트폴리오
▸분야 : 등교시간 지키기 (21학년도 종합) ▸방법 : 나이스를 바탕으로 기준에 따라 점수화
90% 3점 담당
80% 2점
70% 1점
2 자기 관리
  • 우수행동 포트폴리오
▸분야 : 교복, 실내화 깔끔하게 착용하기 (1,2학기) ▸방법 : 학급 기록을 바탕으로 기준에 따라 점수
90% 3점 담임 학급 자치회
80% 2점
70% 1점
3 책임 갖기
  • 우수행동 포트폴리오
▸분야 : 학급일 담당, 청소하기 (8월) ▸방법 : 방학 이후 학급 청소 및 환경정화 활동의 기록을 바탕으로 기준에 따라 점수화
우수 3점 담임 학급 자치회
보통 2점
미흡 1점
4 참여하기
  • 학급별 프로그램 운영
▸분야 : 학급운영 프로그램 (9월) ▸방법 : 축제 행사 부스 참여 능동적 참여능력 발휘하도록 하는 활동
참여 1점 학생부 담당
5 사과 하기
  • 실수와 실패를 인정하기
▸분야 : 사과하기(사과DAY) (10월) ▸방법 : 사과하고 싶은 사람 한 사람을 지정해 편지와 함께 진정성 있고 솔직하게 사과를 전달
참여 1점 담임 연구부
6 꿈키 우기
  •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학년별 플래너) (11월)
▸분야 : 학년별 진로플래너 작성, 직업캠프, 체험활동, 인성교육 체험활동 ▸방법 : 학생들의 미래의 진로에 대한 탐구와 능동적 진로 설계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활동
우수 2점 취업부 연구부 학급 자치회
보통 1점
미흡 0점
7 사랑 하기
  • 교장, 교감, 선생님의 제자 사랑하기
▸분야 : 애들아! 와줘서 (고마워DAY) (학기 中) ▸방법 : 등교시간에 학생 맞이하기
    교직원 학생회 출결
1) 인성기준단위 – 각 인성 실천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에 대하여 과정별로 이수한 총 시간에 따라 기준을 정하여 3단계로 인성인증을 시행하고, 단계별 인증 명칭은 ALL바른 ‘진’, ‘선’, ‘미’로 함
분야 인증기준단위
ALL바른 ‘미’ ALL바른 ‘선’ ALL바른 ‘진’
시간관리 9점 이상 10점 이상 12점 이상
자기관리
책임갖기
참여하기
사과하기
꿈키우기
사랑하기
2) 인성인증 관리 위원회(비상설위원회) 운영
위원 위원별 주요 역할 주요기능
위원장(교감) 인성 인증제 운영 총괄 1.인증기준제정 및 변경 2.인증대학 학생 심사,인증 3.기타, 운영심의, 결정
연구부장 인성 인증제 구체적 운영 계획, 실행
취업진로부장 교육 과정 내 인성 관련 및 학사일정
학생안전부장 학생 품성 및 징계 사항 점검, 학급자치회
학년부장 3인 학생들의 인성 실천 상황 점검, 관리
담당계 세부 운영 관리
라. 기대효과
1) 학생들에게 올바른 학교생활을 통한 인성 함양의 중요성과 필요성 제기
2) 학생들 스스로 자치회를 활성하고 인성 함양을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자신을 관리함으로써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자기관리능력 확보가능
3) 선생님들의 학생에 대한 교육방침이 지시와 지도의 관점에서 학생들을 위한 조력자의 역할로 개선 가능
4) 민주시민사회의 지역에 봉사할 수 있는 직업인으로 양성
5) 취업, 진로, 독서, 생활기록부, 진로포트폴리오 등의 인성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의 제도로 통합하여 체계적인 인성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효율적인 진로지원 시스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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