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특별특색사업

  • 학교소개
  • 특별특색사업

1. 학교 특별 사업

가) 학교체육육성팀 운영
1) 목 적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통해서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능과 건강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나) 효율적인 기초기능 습득을 위한 과학적 트레이닝 이론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생리학, 심리학, 역학)
(다) 운동과 여가 활동 및 건강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라) 바람직한 운동 자세와 사회적 태도를 기른다.
(마) 개개인의 체력을 감안하여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 목표
(가) 신체활동을 통해서 운동능력을 기르고 운동과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 적용하며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나) 운동에 특기와 적성 등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여 재능을 키워주고 학생 자신의 나아갈 길을 찾아주어 미래에 사회의 중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3) 운영 방침
(가) 운동에 특기와 적성이 있는 학생을 위주로 선발한다.
(1) 학부모와 학생 본인의 의지 하에 입단한다.
(2) 훈련은 새벽, 오후, 방과 후, 휴일 및 방학기간 중에 실시하고 과다한 연습으로 인한 수업결손을 방지한다.
(나) 전국 대회 참가 규정을 준수한다.
(1) 대회 참가는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하며, 학기 중 전국단위 경기 대회에는 교육청 지침에 따른다. (단, 다음 대회는 참가 제한을 받지 않음.
- 전국체육대회
- 국가대표 선발대회 및 시도 대표대회
- 방학 중에 참가하는 대회(수업결손이 없는 기간)
(다) 대회출전 및 훈련기간 수업 인정
(1) 모든 종목의 선수는 학교와 사전에 협의를 거친 후,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간에 등교를 해서 1교시 ~ 4교시 수업 후에 훈련에 임해야 한다. 그리고 월간 훈련계획서를 제출하고 월말에 훈련일지를 제출할 경우 오후 출석을 인정한다.(e-school운영계획 참조)
(2)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훈련 참가 (상비군 또는 국가대표 훈련) 등으로 인하여 출석이나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경우 인정점을 부여한다. 그리고 대회출전과 훈련 참가(상비군 또는 국가대표훈련)에 따른 시간 할애 기간은 대회 전날 1일과 대회 후 1일씩 가산하여 출석을 인정한다.
(3) 승인 후 개별 훈련장에서 훈련할 시에도 학교사정에 따라 담임교사와 감독교사의 지시에 따른다
(라) 선수지원
(1) 선수지원은 대회출전에 필요한 경비와 훈련에 필요한 경비 등을 학교 예산에 편성하고 시교육청에서도 필요 경비를 보조받아 운영한다.
(2) 선수 식비는 기본적으로 1인당 1만원으로 하고 특식비는 3만원으로 하지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마) 장학
(1) 체육특기자(시교육청 배정 특기자, 자체발굴 특기자)는 소속 연맹(협회)에 당해년도 선수등록을 하고 선수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학생선수들을 대상으로 체육특기자에 합당한 장학(납부금, 급식비) 혜택을 준다.
(바) 시행일시
(1) 2020년 1월 16일 학교운영위원회에 2020학년도 학교체육육성종목 운영계획을 제안하여 승인을 받았고 2020년 3월부터 2021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가 구성 될 때까지 시행한다.
4) 지도자 현황
종목 감독 코치
스쿼시 노 진 전광배
5) 지도 계획
(가) 월별 지도 계획
기별 지도비중(%) 비 고
기술 체력 정신
준비기 12, 1, 2 30 40 30  
시합기 3, 4, 5 40 30 30  
이행기 6, 7, 8 30 30 40  
단련기 9, 10, 11 30 50 20  
(나) 주간 및 일일 운영계획
요일 오후(13:30~17:00), 장소(교내) 야간(18:30~20:30), 장소(광주체육회관) 비 고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13:30 ~ 17:00 18:30 ~ 20:30  
오전 09:00~13:00 가정으로 이동  
※ 선수들의 기량차이가 있어서 개인별 집중 교육시킴 훈련시간과 장소는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함.
(다) 요일별 세부 훈련프로그램(감독, 코치용)
기간
요일
준비기 시합기
기술훈련(60%) 체력훈련(40%) 기술훈련(80%) 체력훈련(20%)
⋅ 워밍업+지속 50주
⋅ 스케이팅 지속 (200m)
30주-20주-10주
⋅오픈레이스
1,000m×5회
⋅ 200m 인터벌 lap time
⋅ 3000m
인터벌 달리기
⋅ 점핑 스쿼드×50회
⋅ 버피테스트 ×50회
⋅코어 운동(복근중심)
⋅세라밴드 상지 하지
유연성 운동
⋅ T3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1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 3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 코너(아웃- 인)
⋅ 400달리기×10회
⋅ 점핑 스쿼트
⋅버피-싸이클-계단
오르기 순환 훈련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워밍업+지속 50주
⋅ 스케이팅 지속 (200m)
30주-20주-10주
⋅오픈레이스
1,000m×5회
⋅ 200m 인터벌 lap time
⋅ 계주 30주
- 터치 연습 및 기록
⋅ 런닝 200m×40바퀴
- (60초~50초)
⋅ 400달리기×3회
⋅ 200달리기×3회
⋅ 계단뛰기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T3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3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10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 코너(아웃- 인)
⋅ 400달리기×10회
⋅ 400달리기×1회
⋅ 200달리기×1회
⋅ 계단오르내리기
⋅ 복근운동
⋅ 코너벨트링
⋅ 워밍업+지속 50주
⋅ 스케이팅 지속 (200m)
30주-20주-10주
⋅오픈레이스
1,000m×5회
⋅ 200m 인터벌 lap time
⋅ 다운 20주(자세교정)
⋅ 싸이클
- 지속 10분×3세트
⋅ 줄넘기운동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T3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5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15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 코너(아웃- 인)
⋅ 모래주머니 완쿠션
- 200개×5세트
⋅ 300달리기×3회
⋅ 200달리기×3회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워밍업+지속 50주
⋅ 스케이팅 지속 (200m)
30주-20주-10주
⋅오픈레이스
1,000m×5회
⋅ 200m 인터벌 lap time
⋅ 계주 30주
- 터치 연습 및 기록
⋅ 모래주머니 완쿠션
- 200개×5세트
⋅ 300달리기×3회
⋅ 200달리기×3회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T3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7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 20000m lap time
기록 측정 -피드백
⋅ 코너(아웃- 인)
⋅ 러닝 스트레칭
⋅ 상 ㆍ 하복근
- 500개×4세트
⋅ 100달리기×3회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워밍업+지속 50주
⋅ 스케이팅 지속 (200m)
30주-20주-10주
⋅오픈레이스
1,000m×5회
⋅ 200m 인터벌 lap time
 
⋅ 러닝 스트레칭
⋅ 상 ㆍ 하복근
- 500개×4세트
⋅ 100달리기×3회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전술훈련
⋅ 물레방아
⋅ 이미지트레이닝
⋅ 3000m 계주
기록측정- 피드백
⋅ 코너(아웃-인)
피드포워드
⋅ 싸이클
- 지속 15분×3세트
⋅ 줄넘기운동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워밍업+지속 50주
⋅ 지속 30주
⋅ 400달리기×10회
⋅ 복근운동
⋅ 유연성운동
⋅ 워밍업+지속 50주
⋅ 지속 30주
⋅ 400달리기×5회
⋅ 스쿼트
⋅ 사이드 스텝
(라) 요일별 세부 훈련프로그램(학생용)
요일
시간
14:00 ~ 17:00 스윙연습
기본스텝
기본샷
Drill
스윙연습
응용스텝
C ㆍ G
Dril
고스팅
C ㆍ G
MATCH
스윙연습
기본스텝
기본샷
Drill
스윙연습
응용스텝
C ㆍ G
Dril
서브&리턴
MATCH
장거리달리기
(크로스컨트리)
17:30 ~ 19:00 계단뛰기
(1칸,2칸,
모아서,외발 총10회)
Plyometrics Jump 30회
WEIGHT
(Push up,
Sit up, 스쿼트,레그컬
,덤벨점프)
인터벌
트레이닝
(400m-3회,
200m-3회)
WEIGHT
(Push up,
Sit up, 스쿼트,레그컬
,덤벨점프)
인터벌
(사이클&
런닝머신
:전력10초
X 10SET)
-
- 인터벌, 웨이트트레이닝시 개인 기록과 무게 필히 기록
- 개인별 데이터를 누적 기록하고 주별 피드백 제공
- 기록향상 선수에 대한 보상
- 요일별 인터벌 기록을 훈련일지에 작성한다.
(다) 연간 지도 계획
내용 기간 기 술 훈 련 체 력 훈 련
특수준비기
(1월-3월)
⋅ 스포츠과학센터 측정
⋅ 기초기술 확립
⋅ 기본자세 훈련
⋅ 코너링 훈련
⋅ 측정을 통한 개별 보강훈련 실시
⋅ 기초체력준비
⋅ 순발력, 지구력중심 순환훈련
⋅ 인터벌트레이닝 및 키네시오메트릭
⋅ 동계 크로스컨트리 훈련
시합기
(4월-6월)
⋅ 기초기술 재확립
⋅ 전문기술 중점육성
⋅ 종목별 lap time 점진적 올리기
⋅ 전술훈련(경기운영 훈련)
⋅ 스포츠과학센터 측정
⋅ 전문체력단련
⋅ 지구력, 순발력중심으로 인터벌,웨이트 트레이닝
⋅ 평가 데이터 중심 개별 보강훈련 실시
전이기
(7월)
⋅ 타지역 선수들과의 경쟁을 통한 기술 응용 및 경기 흐름 시야 확보
⋅ 기술보완, 개인특기기술 숙련
⋅ 체력유지중심
⋅ 인터벌 트레이닝
⋅ T300m, 1000m, 5000m –과부하
⋅ E10000m, EP15000m- 과부하
특수준비기
(8월-9월)
⋅ 개인별 기술훈련 완성
⋅ 스피드스케이팅 전술훈련
⋅ 코너링 전술훈련- 빙상연맹과 연계
⋅ 전문체력완성
⋅ 순발력중심으로 민첩성 운동
⋅ 인터벌 트레이닝
⋅ 체조 및 요가 운동으로 선수 유연성 회복
시합기
(10월)
⋅ 기본 슬라이팅 자세 훈련
⋅ 코너벨트- 코너링 훈련
⋅ 타 팀과 합동 훈련
⋅ 실전 경기 훈련
⋅ 기초 및 전문체력 재강화
⋅ 지구력, 순발력중심으로 인터벌 트레이닝
⋅ 모든 선수 lap time 기록 증진
전이기
(11월)
⋅ 전문체력유지(순발력중심)
⋅ 개인별 최상 컨디션 조절
⋅ 경기기술 완전정리 및 경기흐름 파악
⋅ 점프 스쿼트 및 길항근 운동 중심
⋅ 코어 트레이닝(복근 중심)
⋅ 3000m 인터벌 달리기
⋅ 세라벤드- 하지 상지 등속성 운동
일반준비기
(12월)
⋅ 목표설정, 계획수립
⋅ 기초체력 목표 달성
⋅ 기초기술 개발
 
(라) 대회 출전 계획
대회명 기 간 장 소
1 2020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전국 선수권대회 3.12/목-15/일 4일간 김 천
2 2020 제20회 회장배 전한국 선수권대회 4.09/목-12/일 4일간 청 주
3 2020 제14회 회장배(전북) 전국 선수권대회 5.14/목-17/일 4일간 전 주
4 2020 제23회 금곡배 전국 초ㆍ중ㆍ고 선수권대회 6.19/금-21/일 3일간 제 주
5 2020 제13회 코리아 주니어, 시니어 오픈 8.10/월-13/목 4일간 인 천
6 2020 제17회 회장배 전국 학생 선수권대회 8.21/금-23/일 3일간 인 천
7 2020 제13회 하계 전국 중ㆍ고 선수권대회 8.29/토-30/일 2일간 인 천
8 2020 제101회 전국체육대회 10.8/목-11/일 4일간 김 천
6) 2020년 운영 예산액
구 분 지원 예상액(원) 내 용 비고
자체예산 3,600,000 - 선수단 피복비
- 동ㆍ하계전지훈련비
- 각종대회출전비
- 관련장비 구입비
 
광주광역시체육회 3,000,000  
7) 경기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 여건 조성
(가) 각 종목 전용연습장 및 각종 시설 이용으로 경기력 극대화
(나) 각종 대회 대비 전지훈련
(다)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계발로 훈련능률의 극대화
8) 선수관리
(가)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하여 각종 상해 예방
(나) 지속적인 훈련으로 경기력을 향상하여 각종대회 대비
(다) 선수들과 각종상담 등을 통하여 선수의 특성을 파악하고 정신력을 강화함
(라) 경기분석을 통하여 개인에 맞는 연습 및 목표치 달성
9) 선수수급 및 선발방법
(가) 중학교와 연계지도에 의하여 선수로 등록된 학생 수급예정
(나) 재학생 중 종목에 필요한 일정 테스트를 통과한 학생 중 협의를 거쳐 자체선발
10) 학교체육육성종목 폭력 ㆍ 성폭력 예방 연수
(가) 대상 : 선수, 학부모, 지도자
(나) 시기 : 1학기 2회, 2학기 2회 실시
11) 학교체육육성종목 부패방지 청렴교육
(가) 대상 : 선수, 학부모, 지도자
(나) 시기 : 1학기 2회, 2학기 2회 실시
12) 기대효과

체계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세계대회 및 전국규모의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 국가와 학교 그리고 개인의 명예를 드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나) 2020년도 문화예술특성화학교 운영 계획
1) 활동 주제
(가) 필요성
우리 학교에 오는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목적의식과 기초학력이 부진하고 학습 의욕이 부족하다. 문화적 배려대상자로서 문화를 접할 기회나 노출이 적고 기초질서, 질서의식이 요구된다. 수직적 구조가 아닌 수평적 구조를, 나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닌 문화예술을 통하여 함께 공유하고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공동체적인 배려와 나눔, 봉사, 협동의 의미를 전달하여 교사와 학생이 중심이 되어 더 나아가 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에 까지 봉사하는 인재 양성에 중심을 두고자 한다.
(나) 활동 주제
DO라는 뜻은 영어로 “할 수 있다” DO! 와 “동일오케스트라”의 동의어로서 교육과정의 전반의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음악 분야의 기악을 중심으로 문화예술학교분위기를 조성한다.
학교에 다양한 끼와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발굴해 함께 문화를 공유하며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발달과 정서 함양에 기여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문화를 발전시켜 문화수도에 걸맞는 예향인으로 성장한다.
2) 활동 목적
음악을 즐기고 생활화하여 맑고 아름다운 마음을 갖는다.
교내 외 행사 등을 통하여 문화예술로 지역문화에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기 위한 장을 통해 문화예술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학교와 지역사회 현장에 알맞은 참여형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문화예술교육특성화를 통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의 소통의 창을 마련한다.
공연 제작과 관람에서 그치지 않고 트렌드에 맞게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능력을 갖는다.
3) 운영 계획
(가) 교육과정 연계 상설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명 운영기간 운영요일
/ 시간
운영횟수
/ 시간
운영장소 대상 인원
상설 동아리
DO운영
2020.3 ~ 2020.12 월, 화, 목, 금
16:40~
수 13:30~15:20
50차시
100시간
확보
음악실,
기악실
신청자
전원
총58명
개설
인원
차시 일자(요일) 시간 강의내용 담당강사
1 3/16(월)   학부모총회기념연주회 연습 강으뜸/안영훈
2 3/17(화)   학부모총회기념연주회 연습 추가초빙
3 3/18(수)   학부모총회기념연주회 연주  
4 3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관악부 연간 활동 계획 및 의견 조율  
5 4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마우스 피스 연주하기 1  
6 4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마우스 피스 연주하기 2  
7 4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기초 체력훈련  
8 4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기본 연습(Warm ups for Band)  
9 5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계열 악기별 스케일 연습 1  
10 5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가정의달 스승의날 연주회  
11 5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계열 악기별 중주 활동  
12 5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음악회 감상 및 연습 1  
13 6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에뛰드 병행 연습  
14 6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의식곡 및 행진곡 연습 1  
15 6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의식곡 및 행진곡 연습 2  
16 6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위풍당당 행진곡 연습  
17 6월 5주 1주 4시간 기본 ㆍ 아리랑 행진곡 연습  
18 7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7월 작은 음악회  
19 7월 2주 1주 4시간 기본 7월 작은 음악회 평가  
20 방학 1주 4시간 기본 ㆍ 여름캠프  
21 9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학교 축제 참가 준비  
22 9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학교 축제 리허설  
23 9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학교 축제 참가 준비  
24 9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학교 축제 참가  
25 9월 5주 1주 4시간 기본 ㆍ 음악회 감상 및 연습 2  
26 10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의식곡, 행진곡 연습 3  
27 10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의식곡, 행진곡 연습 4  
28 10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개인 독주 연습 1  
29 10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개인 독주 연습 2  
30 11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개인 독주 연습 3  
31 11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학교 리허설  
32 11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작은 음악회  
33 11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지역 행사, 축제 참가 리허설  
34 12월 1주 1주 4시간 기본 ㆍ 겨울 음악 이야기  
35 12월 2주 1주 4시간 기본 ㆍ 캐럴 송 독주  
36 12월 3주 1주 4시간 기본 ㆍ 캐럴 송 합주  
37 12월 4주 1주 4시간 기본 ㆍ 찾아가는 음악회  
(나) 꿈과 끼를 찾아라 정기 연주회
기악부 공연을 중심으로 마술, 댄스, 가창, 기악에 재능을 가진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비고
1 7월 여름아 부탁해 콘서트 전교생+교사 다목적체육관  
2 10월 학교 축제 공연 전교생+교사 설원관  
3 12월 지난크리스마스 콘서트 전교생+교사 다목적체육관  
(다) 학부모 초청 정기 연주회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비고
1 3월 동일미래과학고등학교입학식 설월여자고등학교 입학식 전교생+학부모 설월관  
2 3월 학부모 초청 콘서트 실시 전교생+학부모 다목적체육관  
3 21년 1월 동일미래과학고등학교졸업식 설월여자고등학교 졸업식 전교생+학부모 설월관  
(라) 지역사회 연계 공연 및 봉사활동
기악부 공연을 중심으로 마술, 댄스, 가창, 기악 등으로 지역사회 문화재능기부 참여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비고
1 7월 여름캠프 및 재능기부 봉사 기악부+재능기부 학교/지역 봉사터전  
2 10월 10월 지역 축제 문화제 참가 기악부+재능기부 남구/동구 문화축제참가  
(마) 지역사회 문화 체험
문화예술회관, 비엔날레, 문화의전당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 부여
연번 기간(월별) 운영내용 대상 장소 비고
1 6월 광주시립교향악단 정기공연 희망학생 문화예술회관  
2 10월 광주비엔날레 관람 희망학생 비엔날레전시장  
(바)평가계획
항목 평가내용
발표회 학부모총회, 연 4회 작은연주회, 축제공연참가, 졸업*입학식
감상문 연주회 및 프로그램 감상이후 감상문 작성
포트폴리오 학생 포트폴리오 작성 및 연주회 후기 작성
설문조사 사업종료 이후 만족도 평가, 연주회 관람객을 상대로 설문조사
4) 기대효과
(가) 교육을 통한 우리의 삶에서 행복을 찾게 한다.
- 학생들이 삶 속 에서 행복이 주는 중요함을 말할 수 있다.
- 몰입과 행복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나) 올바른 마음의 자세 갖게 한다.
- 자신의 관점 바꾸기를 통한 그 가치탐색, 관점 바꾸기를 실천 할 수 있다.
-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여 평생의 자신의 꿈을 갖는 교육이다.
- 음미하기의 개념 및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의 실천 방법을 찾게 함.
(다) 관계 증진을 통해 공동체 민주시민의 발판을 마련한다.
- 좋은 관계를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다.
- 나누고 베푸는 것의 중요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 동아리 관계 형성을 통한 ‘어떤 마음으로’, ‘무엇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 맺느냐’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것이 지니는 의미를 말 할 수 있다.
(라) 자기관리를 통해 사회 역량의 주인으로 성장한다.
- 면접,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관리와 면담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 제시할 수 있고, 직접 자기관리를 할 수 있다.
- 개인 악기 연주, 오케스트라 합주, 공연 참가 및 관람, 지역사회 봉사활동, 악기를 통해 사랑과 문화를 전달하는 연주봉사활동

2. 학교 특색 사업

가) ‘ALL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인증제도
1) 목표

인성 인증제를 통하여 올바른 문화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인성 교육의 프로그램으로서 입학부터 졸업 시까지의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참여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참여하고 실천해 성공의 경험을 하고‘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존감을 확산시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성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프로그램을 추진함.

(가) 더불어 살아가는 배려와 나눔의 실천 기회 제공
(나) 경험을 통한 자기성찰, 행동으로 발전하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 이해
(다) 타인의 정서를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함양
(라) 인성 함양을 통한 적성과 직무역량 개발
(마) 학생들에게 전인적 품성으로서의 ‘인성’의 중요성을 일깨움.
(바) 다양한 인성 체험 행사에 참여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타인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 및 공감의 폭을 넓히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
(사) 학교의 다양한 인성 체험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의 제도로 통합함으로써 인성 교육을 위한 인적, 물적 지원 및 협력 체계를 구축
2) 추진전략
(가) 학생이 주도적으로 운용하는 자율적 프로그램으로 학교 생활기록부와 연계하는 인성인증 시스템
(나) 인성품격별 독립적으로 운영하여 인증 자격을 부여하고 인성 요소를 갖춘 학생에게 인품 인증을 수여하며, 1, 2, 3학년 중심으로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과 희망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
(다) 지속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천을 통해 전문성, 창의성, 도전정신, 도덕성, 주인의식을 갖춘 올바른 직장인을 육성하고, 취업역량을 강화함
(라) 인성교육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공신력 확보 및 취업 인증제의 기능 강화
(마) 학급 단위로 구성된 학급자치회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참여 활성화와 학급우수 학생 2명 시상(표창장-모범학생부문)
3) 추진내용
구 분 내용 단위 확인
1 시간 관리 우수행동 포트폴리오
▸분야 : 등교시간 지키기 (20학년도 종합)
▸방법 : 나이스를 바탕으로 기준에 따라 점수화
90% 3점 담당
80% 2점
70% 1점
2 자기 관리 우수행동 포트폴리오
▸분야 : 교복, 실내화 깔끔하게 착용하기 (1,2학기)
▸방법 : 학급 기록을 바탕으로 기준에 따라 점수
90% 3점 담임
학급 자치회
80% 2점
70% 1점
3 책임 갖기 우수행동 포트폴리오
▸분야 : 학급일 담당, 청소하기 (8월)
▸방법 : 방학 이후 학급 청소 및 환경정화 활동의 기록을 바탕으로 기준에 따라 점수화
우수 3점 담임
학급 자치회
보통 2점
미흡 1점
4 참여하기 학급별 프로그램 운영
▸분야 : 학급운영 프로그램 (9월)
▸방법 : 축제 행사 부스 참여 능동적 참여능력 발휘하도록 하는 활동
참여 1점 학생부
담당
5 사과 하기 실수와 실패를 인정하기
▸분야 : 사과하기(사과DAY) (10월)
▸방법 : 사과하고 싶은 사람 한 사람을 지정해 편지와 함께 진정성 있고 솔직하게 사과를 전달
참여 1점 담임
연구부
6 꿈키 우기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학년별 플래너) (11월)
▸분야 : 학년별 진로플래너 작성, 직업캠프, 체험활동, 인성교육 체험활동
▸방법 : 학생들의 미래의 진로에 대한 탐구와 능동적 진로 설계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활동
우수 2점 취업부
연구부
학급 자치회
보통 1점
미흡 0점
  사랑 하기 교장, 교감, 선생님의 제자 사랑하기
▸분야 : 애들아! 와줘서 (고마워DAY) (학기 中)
▸방법 : 등교시간에 학생 맞이하기
    교직원
학생회
출결
(가) 인성기준단위 – 각 인성 실천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에 대하여 과정별로 이수한 총 시간에 따라 기준을 정하여 3단계로 인성인증을 시행하고, 단계별 인증 명칭은 ALL바른 ‘진’, ‘선’, ‘미’로 함
분야 인증기준단위
ALL바른 ‘미’ ALL바른 ‘선’ ALL바른 ‘진’
시간관리 8점 이상 10점 이상 12점 이상
자기관리
책임갖기
참여하기
사과하기
꿈키우기
사랑하기
(나) 인성인증 관리 위원회(비상설위원회) 운영
위원 위원별 주요 역할 주요기능
위원장(교감) 인성 인증제 운영 총괄 인증 기준제정 및 변경 인증대상 학생 심사, 인증 기타, 운영 심의, 결정
연구부장 인성 인증제 구체적 운영 계획, 실행
취업진로부장 교육 과정 내 인성 관련 및 학사일정
학생안전부장 학생 품성 및 징계 사항 점검, 학급자치회
학년부장 3인 학생들의 인성 실천 상황 점검, 관리
담당계 세부 운영 관리
4) 기대효과
(가) 학생들에게 올바른 학교생활을 통한 인성 함양의 중요성과 필요성 제기
(나) 학생들 스스로 자치회를 활성하고 인성 함양을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자신을 관리함으로써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자기관리능력 확보가능
(다) 선생님들의 학생에 대한 교육방침이 지시와 지도의 관점에서 학생들을 위한 조력자의 역할로 개선 가능
(라) 민주시민사회의 지역에 봉사할 수 있는 직업인으로 양성
(마) 취업, 진로, 독서, 생활기록부, 진로포트폴리오 등의 인성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의 제도로 통합하여 체계적인 인성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효율적인 진로 지원 시스템 가능
나)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계획
1) 운영목적
(가) 학교 부적응 학생, 위기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업중단예방과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
(나) 정규 수업 외 다양한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의 학습몰입도 향상과 함께 학생에게 적합한 진로 방향 모색
2) 세부 추진 계획 및 내용
(가) 사업명 : 라온제나(언제나 즐거운 나를 위해)
(나) 대상 :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기수별 10명 내외)
(다) 운영 형태 : 기수제, 요일 선택제, 반일제 혼용
(라) 세부 운영 계획 및 프로그램
※ 기수제 1기(5월~6월) / 2기(10월~11월) 각 4주 운영교육과정 관계상 변경 가능
※ 요일선택제(화, 목, 금), 반일제(5, 6, 7교시 운영), 필요시 추가 운영
① 치유
㉠ 상담(개인, 집단)
㉡ 예술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② 학습·자기계발
㉠ 문화예술 체험활동(영화 관람하기, 댄스, 스포츠 관람 등)
㉡ 제작활동(캔들 공예, 석고 방향제 만들기, 캘리그라피, 천연제품 만들기, 도장 만들기, 목공예 등)
➂ 스포츠(볼링, 클라이밍, 야구 등)
➃ 진로·직업개발
㉠ 진로 상담
㉡ 직업 체험
㉢ 청소년 시설 직업 프로그램 연계
(마) 교사 연수
① 교원연수
㉠ 전체 교사 연수
㉡ 대안 교육 및 학업중단 예방 연수
㉢ 1학기에 1회 실시
3) 소요 예산
구분 항목 산출기초 금액(원) 비고
학습자료 구입비 도서 및 물품 구입 1000,000원 1000,000원  
교육과정 운영비 체험비 15,000원*10명*10회 1,500,000원  
재료비 28,500원*10명*10회 2,850,000원  
강사료 150,000원*6회 900,000원  
간식비 7,000원*10명*24회 1,680,000원  
교통비 600,000원 600,000원  
업무추진비 22,500원*6명*2회 270,000원  
프로그램 운영비 교원 연수비 110,000원*1회 110,000원  
원고료 90,000원*1회 90,000원  
    9,000,000  
4) 기대 효과
(가)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부적응 학생, 위기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제고
(나)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소질과 적성, 흥미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방법 적용과 함께 진로 방향 모색
(다)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학년 및 다각적인 교사 협의체를 구성하여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과 친밀한 관계 맺기를 통해 더불어 행복한 교육 공동체 실현
  •  
  •  
  •